글리세린 용도 BEST 3 알아보기 !

Posted by BE you
2015. 9. 12. 13:17 일상생활정보 Living Life


글리세린 용도


글리세린(glycerin)은 알코올의 한 종류이며 무색의 맑은


점성액입니다.보통 화장품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성분중 하나일텐데요


냄세가 나지 않으며 단맛이 나는 흡습성 액체로서 알코올과 물에는 


녹으나 에테르에는 녹지 않는다고 하네요.오늘은 글리세린 용도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글리세린(glycerin)이란?


무색 투명의 액체로 되어있으며 냄새가 없고 단맛이 있는 용제입니다.


3개의 hYDROXYL GROUP를 가지고 있어 물에 잘 녹으며 수분을 흡수하는 성질이 있다고


하네요.독성은 없다고 합니다.






카스테라,케이크,빵 등의 습윤제로 사용되며 합성청주의 점조제 과자에서


설탕의 결정석출방지제 ,착색료의 용제,착향료로 그 쓰임이 다양하다고 합니다.


또한 모노글리세라이드의 유화제와 같이 사용할경우 전분의 노화를 방지하


게 된다고 하네요.







글리세린 용도 


1.관장약


짙은 글리세린 용액은 국소적으로 직장을 흥분시키게 하여 배변을 촉진시킨다고


합니다.상피박리나 얕은 궤양면 ,균열등을 보호하여 외부로부터의 자극 완화


및 유해물질 침입을 막아줍니다.





주사기에 글리세린과 물을 일대일 비율로 섞은뒤


관장의 순서대로 진행을 하게되면 배변 촉진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합니다.





성인의 경우 80~120ml,소아(6~11세)의 경우 회당 20ml,1세 미만의 경우 5ml를


항문에 넣어주시면 되고 주의하실점은 사용을 자주하게 될 경우 약에 대한 습관이


생겨 의존성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하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2.화장품


글리세린(glycerin)의 특징은 보습성과 점성을 들 수 있겠는데요 화장품에의 글리세린 용도로는


보습에 효과가 있어 보습제나 로션같은 화장품이나 비누등에 널리 사용이 되고 있습니다.


수분공급의 효능으로 인하여 헤어제품에도 사용되고 있다고 하네요.





화장품 속의 글리세린(glycerin)이 작용을 하게되면 손이 트거나 주부습진,손바닥이 갈라진 곳등에


사용하게 되면 개선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하여 많은 분들이 예전부터 사용해 오고 있는


성분이라고 하네요.


수분을 흡수하는 능력이 있어 공기중의 수분을 흡수하고 물과 알코올


,오일에도 녹지 않는 효능성분을 녹이는 Solvent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폴리올로 균의 증식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방부제 역할을 한다고 하네요.


대부분의 화장품의 원료로 사용되고 있으며 화장품의 성분이 표시


되어있는 전성분,표시성분에도 표시가 되어있는 것을 쉽게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그만큼 화장품에 많이 들어가는 원료라고 생각하시면 되겠네요.







3.공업용 용도


화장품 이외에도 담배 건조 방지제,부동액,알키드 수지,섬유윤활제,니트로 글리세린 제조용


,폭약,시약,향료등에도 사용이 된다고 하니 우리의 생활에도 연관이 있는 물질임을 알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오늘은 글리세린 용도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